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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Q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FAQ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목록

  1. 유아교육을 전공하고 있는 학생입니다. 레지오 접근법에 관한 자료가 필요한데 어떻게 해야하나요?

    KCCT 웹사이트 안에서 레지오 접근법에 관한 자료에 대한 많은 정보를 찾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 자료실에 가시면 레지오와 관련된 학위 논문 및 학술지 연구논문 자료 목록, 영문 article, 관련 사이트, 도서 및 기타 자료 등을 보실 수 있습니다. 각 논문의 본문 내용을 보기 원하신다면 국회 도서관이나 대학 도서관과 같은 곳에서 원하시는 자료들을 다운로드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영문 article은 해당 journal에서 찾을 수 있으므로, 국내 논문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대학교나 국립 도서관, 혹은 인터넷 자료실을 통해 찾아 복사하거나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국내에 발간된 레지오 관련 도서들은 전국 어느 서점에 가셔도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2. 이탈리아에 있는 레지오 유치원에서 취업하여 현장 경험을 쌓고 싶은데요, 가능할까요?

    이탈리아 레지오 에밀리아 시 교육청 산하에는 36개 정도의 영유아 센터와 유아학교가 있습니다. 

    질문자께서 말씀하시는 “레지오 유치원”이란 레지오 시립유아서비스 체제 안에서 운영되는 유아학교를 의미하는 것이라 생각됩니다. 

    레지오 에밀리아 시 안에는, 시립 시설이외에도 주립, 사립, 교회부설 학교들이 있으며, 참고로 이 기관들은 엄밀히 말해서 레지오 교육 철학과 원리를 실천하는 “레지오 유치원”이 아닙니다. 

    레지오 에밀리아 시의 시립 기관에서 근무하고자 하는 경우, 우리나라의 임용시험에 해당하는 concorso를 보아야 하며, 이 시험은 부정기적으로 치루어지는데, 이 시험에 합격한 교사의 경우 등급에 따라 자리가 생기면 차례로 임용이 됩니다. 

    외국인, 특히 EU 밖의 교사가 이 시험에 통과하는 경우는 매우 드문 것으로 알고 있으며, 역시 이탈리아 어린이들을 가르치는 일이므로 이탈리아 어는 기본입니다.

  3. 이탈리아 레지오 에밀리아의 영유아센터나 유아학교를 방문하고 싶어요. 찾아보니 'Reggio study tour'라는 게 있던데… 

    레지오 에밀리아 시립체제 학교들을 방문하고, 그곳 교육행정가 및 교사, 부모들과 만나 이야기를 나누고 학급 프로젝트들을 발표하는 등의 스터디 투어는 Reggio Children이라는 기관에서 주관하고 있습니다. 레지오 교육자들은 세계 각국에서 쏟아지는 방문으로 인해 어린이들의 교육이 희생되지 않도록 하기위해 개인적 방문은 절대 허용하지 않습니다. Reggio Children은 매년 1년 단위로 그간 접수된 신청을 검토하고 선별하는 회의를 거쳐서 연간 스터디 투어 계획을 미리 세우고 홈페이지등을 통해 공지합니다. 스터디 투어에 참가할 수 있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우선, 국가별 방문단에 합류하는 경우이며, 한국도 세계 50여개국과 함께, 스터디 투어를 정기적으로 조직해 방문해왔습니다. 각 나라들에는 contact person(한국의 경우, 오문자)이 있으며, 이 나라별 contact person들과 Reggio Children의 협약에 따라 스터디투어 계획이 세워집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100명 정도의 방문단을 2년에 한번 정도 조직해 왔으며, 통상 3일-5일간의 일정으로 주로 겨울방학을 이용하였습니다. 모든 연수는 한국-이탈리아어 통역을 동반하므로, 한국어로 연수가 진행이 되며, 신청 접수는 KAREA를 통해 공지되고 이루어지며, 항공이나 숙박을 공동으로 해결하기도 합니다. 또 다른 참가 방법은 국제방문단(International Study Tour) 에 참여하는 것입니다. Reggio Children은 매년 국제방문단을 미리 공고를 하고 모집하는데, 인원은 약 200-300명으로 이루어지며, 참가하고자 하시는 분은 Reggio Children 홈페이지를 통해 개인적으로 신청 접수하시고 항공과 숙박 역시 개인적으로 해결하셔야 합니다. 공식 언어는 이탈리아 어와 영어입니다. 그 이외에도, 특정 주제(예, 기록작업, 환경등)를 중심으로 하는 국제 conference가 거의 매년 열리고 있습니다. Reggio Children 이나 KAREA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될 것입니다. 

     

     

    레 지오 스터디 투어에 참가하기 위한 자격요건은 어느 경우에도 없습니다. 최근 심화된 내용으로 conference를 조직하는 경우도 있으나, 연수코스가 단계적으로 설정되어 있지 않으므로 권고사항입니다. 그러나 지난 스터디 투어 조직 경험에 비추어보면, 레지오 철학이나 원리에 대한 이해, 그리고 현장에서 적용해 본 경험이 있으신 경우, 방문을 통해 많은 것을 얻으시는 반면, 사전 공부, 이해, 경험이 전혀 없으신 경우, 국내에서 사전 조사 및 교류를 통해 얻을 수 있는 단순 정보를 알아내는 데에 초점을 두게 되어, 보다 많은 깨달음과 반영이 일어나는 의미있는 기회로 만들지 못하시는 경우를 많이 보아 왔음을 참고로 말씀드립니다.

  4. 지난 2008년 레지오 에밀리아의 ‘어린이들의 수많은 언어’ 전시회를 보고 무척 감동받았습니다. 전시를 또 보고 싶어요. 전시는 언제 또 열리나요?

    어린이들의 수많은 언어 전시회는 우리나라에 2002년과 2008년, 2회 개최된 바 있습니다. 

    “어린이들의 수많은 언어” 전시회는 총 3 세트가 준비되어 있어서 유럽, 아시아 및 호주, 북아메리카의 세 곳을 순회하고 있습니다. 미국과 유럽의 경우, 항상 어느 지역이나 도시에서 전시회가 개최되고 있습니다. 

    현재 미국에서는 “학습의 경이로움”이라는 제목으로 레지오 교육자들이 구성한 새 전시회가 순회되고 있으므로 NAREA 홈페이지를 통해 장소를 확인하시면 가보실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뿐 아니라 전 세계의 도시를 방문하고 있는 전시 일정은 레지오 칠드런 사이트( www.reggiochildren.it )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5. 레지오 접근법과 프로젝트 접근법이 다른 건가요? 다르다면 그 차이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이 두 접근법은 교육과정 구성에서 프로젝트를 중요한 요소로 한다는 공통점이 있으나 역사 및 철학적 배경, 목적, 내용, 교수-학습과정, 평가방법 등에서 많은 차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먼저, 역사 및 철학적 배경적인 면에서 두 접근법은 공통적으로 Dewey의 진보주의교육철학을 모태로 하고 있습니다.

    프로젝트 접근법은 미국에서 중등교육에서 주로 적용되던 프로젝트의 개념을 Lillian Katz 와 Sylvia Chard가 유아교육에 적용을 시킬 수 있도록 마련한 교수방법으로, 어떤 학습-교수원리를 가진 교사나 학급에서도 도입할 수 있는 융통성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한편 레지오 접근법은 프로젝트 접근법에 비해서 포괄적 개념으로, 그 안에서 교육과정의 운영을 프로젝트의 방식으로 하며, Piaget의 구성주의, Vygotsky 의 이론, 후기 Piaget 학파의 사회적 구성주의 시각들에 입각하여 어린이들의 학습을 지원한다는 점이 큰 특징입니다. 또한, 프로젝트 접근법에 따른 프로젝트나 레지오 접근법의 프로젝트는 공통적으로 유아들이 호기심을 가지고 관심을 갖는 주제를 선정하여 이와 관련된 학습경험이 일어나도록 하지만 다양한 활동의 통합 방식에서 차이를 보입니다.

    하나의 주제와 관련된 언어, 수, 과학, 미술, 음악 등의 다양한 활동을 통해 유아의 지식을 확장하는 것이 프로젝트 접근법의 목표라고 한다면, 레지오 접근법은 하나의 테마에 대해 질문을 가지고 토론하고 가설을 세우고 이론을 수정해가는 과정에서 깊이 있는 이해와 학습이 일어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러한 학습과정에 두 방식의 프로젝트는 모두 교사 뿐 아니라 부모나 지역사회의 관련전문가 등의 참여가 일어나는 것은 비슷하나, 프로젝트 접근법은 아이들의 관심을 토대로 교사가 학습경험에 대한 계획을 세워 활동 또는 학습상황이 실행되도록 하는 반면, 레지오 접근법은 아이들의 생각과 이론을 교사가 함께 쫓아가며 적절한 자료를 제공하거나 질문을 던지는 등의 교수활동을 통해 정교화하는 과정들이 곧 학습과정이자 학습내용이 됩니다.

    레지오 접근법에서는 어린이들이 특히 여러 가지의 표현 양식 혹은 언어를 학습의 도구로 활용하고 교사들은 기록을 통해 그 과정을 검토하고 향후 지원책을 마련한다는 점이 독특합니다만, 반드시 프로젝트를 마무리하기 위한 가시화된 물리적인 결과물이 있어야하는 것은 아닙니다. 

  6.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수업을 하는 곳의 하루일과는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너무 궁금해요. 

    레지오 교육과정에서의 하루일과는 근본적으로 아이들의 자발적인 탐색에 의한 자유 놀이 시간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상대적으로 교사 주도의 대단위 활동이 차지하는 시간이 적은 편입니다. 레지오 학교가 프로젝트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기 때문에 보통 프로젝트를 위한 시간이 놀이 시간 외에 따로 마련되어있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자유놀이 시간이 시작되면 어린이들은 교실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들 중에서, 누구와 함께 어떤 프로젝트에 참여할지 선택하여 작업을 하게 되며, 자유놀이 시간의 앞과 뒤에 대집단으로 교실에서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놀이, 작업들에 관해 교사와 아이들이 함께 이야기를 듣고 아이디어를 나누는 시간을 가짐으로써, 어린이들이 하나의 프로젝트에 참여를 하더라도 다른 프로젝트들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으며 또한 어떤 프로젝트들이 새롭게 시작되었는지 등에 관해 항상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돕습니다. 

    레지오 접근법은 방법화될 수 있는 유아교육 프로그램이 아니기 때문에, 중요한 것은 수업을 진행하는 구체적인 방식이라기보다 아이들을 바라보는 시각, 교육에 대한 철학이나 가치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하여 레지오 에밀리아의 영유아센터, 유아학교의 구체적인 하루일과나 프로젝트 운영방식이 한국에서 레지오 접근법을 실행하고 있는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의 그것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레지오 에밀리아의 영유아 센터나 유아학교에서의 수업진행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에 관해 알고 싶으시면 양서원에서 2005년 발간된 '기록작업을 통한 학습의 가시화; 개인과 집단 학습자로서의 어린이' 라는 책을 읽어보시는 것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자료실에 보시면 레지오 에밀리아나 한국의 레지오 현장에서 있었던 프로젝트 이야기가 담긴 출판물이 안내되어있으며, KCCT에서 이루어지는 연수를 통해서도 레지오 현장의 수업진행에 관한 이야기를 들으실 수 있음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7. 레지오와 레지오에 영감을 받은 유치원에는 아뜰리에와 아뜰리에리스타가 있다고 하던데요. 아뜰리에가 무엇인지, 아뜰리에리스타는 어떤 일을 하는 건지 궁금합니다. 

    아뜰리에란, 말라구찌의 말에 의하면, 손과 마음으로 탐구하고, 시각 예술을 통해 우리의 시야를 가다듬으며, 학급에서 계획된 활동과 관련된 프로젝트를 하고, 새롭거나 익숙한 도구, 기술, 재료를 탐구하거나 결합시켜 보는 유치원 안에 있는 부가적 공간입니다. 보통 아뜰리에를 시각적인 재료가 많고 어린이들의 작품들이 전시되어있어 미술자료 및 활동을 위한 공간으로 생각하기 쉬운데, 사실 어린이들이 마음껏 탐색하고 깊이 있게 이해하기 위한 실험이 허락되는 탐구의 공간으로서의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아뜰리에를 담당하는 교사를 아뜰리에리스타라고 부르며, 어린이와 교사의 경험을 함께 조직하고, 유치원에서 한 프로젝트의 기록을 디자인하고 편집하기도 합니다. 아뜰리에리스타는 독립적으로 아뜰리에에서 소그룹의 아이들과 프로젝트를 진행하기도 하고, 교사들과 협의하고 또 지원하기도 하면서 협력적인 관계를 맺으며 일을 합니다. 

  8. ‘천만에요 백가지가 있어요.’ 라는 시에 보면 아이들이 백가지 언어를 가지고 있다는 말이 나옵니다. “백가지 언어” 의 의미가 무엇인가요? 

    백가지의 언어란 자신을 표현하고 남과 의사소통하는 백가지의 표현방식을 의미하는데,

    이 무한한 표현방식을 레지오 사람들은 그것을 소위 ‘언어’라는 용어로 지칭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백”이라는 숫자 자체도 매우 어린이스러운 것으로 숫자 그대로 백을 의미하는 것이 아닌 보다 은유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성인에게는 백이라는 게 별 의미가 없지만 아이들에게는 백이 거의 무한대에 가까운 매우 큰 수기 때문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백가지 언어는 무한한 잠재성, 무한한 다양성을 가진 존재로서 아이들이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세상을 만들어갈 것이라는 레지오 사람들의 믿음을 보여주고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9. 레지오 접근법에 관심이 있는 교사입니다. 레지오 접근법과 관련된 자격증을 딸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세요. 레지오 접근법 기초연수를 들으면 자격증을 딸 수 있는 건가요? 

    레지오 교육은 교육방법론이나 미리 계획된 절차에 의한 교사훈련 프로그램과 달리 철학과 교육에 대한 혁신적 시각입니다. 따라서 레지오 교육에 관한 한, 레지오 에밀리아 시 자체를 포함하여 세계 어느 곳에서도 레지오 교육을 할 수 있다는 자격증을 주는 곳은 없습니다. 역으로, 자격증과 상관없이 어느 누구도 레지오 교육원리를 공부하고 실천에 옮겨볼 수 있습니다. 다양한 기관과 강좌들은 레지오 접근법에 대한 기본적인 철학과 원리들을 소개하고, 프로젝트 사례들과 현장 방문을 통해서 레지오 교육을 이해할 수 있도록 기초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레지오 접근법 관련 연수에 참가했던 기록(수료증)은 레지오 교육에 관심이 있는 기관에 취업하실 경우, 참고자료로 제출하거나 기술할 수 있으실 것입니다. 

  10. 레지오 접근법에 관해 더 공부하고 싶으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웹사이트의 자료실에 레지오 접근법과 관련된 다양한 자료들이 안내되어 있으므로 참고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되며,  KCCT에서 이루어지는 연수 중에는 기초적 개념에 관한 연수 이외에도 레지오 접근법의 이해를 돕고 현장 실천을 지원하는 강좌가 지속적으로 제공되고 있으므로 연수를 통해서 도움을 받으실 수도 있을 것입니다. 

  11. 레지오 접근법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유아교육 프로그램 중 하나인가요?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사회적 구성주의 원리에 입각하여 이탈리아 레지오 에밀리아 시에서 시작된 유아교육 및 보육의 통합서비스를 지칭하는 용어입니다. 

    ‘지식은 근본적으로 사회적 구성 과정의 산물이다’ 라는 입장으로, 구성주의 입장에 동조하면서 사회적 맥락의 중요성을 부각시킨 교육적, 사회 문화적 시각을 드러냅니다. 그러나 레지오 교육의 실제는 사회적 구성주의라는 한가지의 흐름으로 정의되거나 설명될 수 없으며, 레지오 교육자들의 가치관과 부합이 되는 철학을 토대로 교육 원리를 수립하며 장기간의 풍부한 실제현장의 경험에 의해서 계속 발전되어 왔습니다. 따라서 레지오의 교육자들은 자신들의 교육이 세계적 모델이 되거나, 있는 그대로 복사되도록 하고자 하는 의도는 없습니다. 

    그들은 구체적인 교수 책략이나 방법을 그대로 전수하기보다는 자신들의 접근법과 실제가 우리에게 자극이 되고 나아가서는 자신들에게도 우리와의 아이디어 교환을 통해 계속적인 발전을 상호도모하고자 합니다. 

    결국 레지오 접근법은 하나의 유아교육 프로그램이 아니라 이 세상에서 오로지 이탈리아 레지오 에밀리아에만 있는 것이고, 누군가 레지오 교육의 원리에 동조한다면 그 개념을 실천에 옮기는 실제를 창안해내야만 하는 것이라고 레지오 연구자들은 주장하고 있습니다. (KCCT 레지오 접근법 기초연수 자료 중에서 발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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