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지오접근법

  1. 레지오를 향한 세계의 반응들
  2. 레지오 교육의 출발
  3. 시 유아교육체제 발달 요약
  4. 레지오 유아서비스 체계
  5. 레지오 학교의 조직체계
  6. 교육적 프로젝트
  7. Reggio Children
  8. 레지오 에밀리아 전시회
  9. 레지오 교육의 17가지 원칙

Reggio Children

Reggio Children

1994년 3월 11일, 레지오 에밀리아 시는 다른 집단들과 함께,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위원회를 끊임없이 자극하는 로리스 말라구찌의 아이디어에서 출발된 Reggio Children-모든 어린이들의 권리와 잠재력을 장려하고 방어해주기 위한 국제센터-을 설립하였다. 이는 또한 레지오 에밀리아의 영유아센터와 유아학교에서 실천되고 발전되고 있는 교육적 경험을 접하고 싶어하는 전 세계의 교사들 및 연구자들로 부터 오는 수많은 교류 요구에 부응하는 것이다.

교육체제 내에서 문화적 결핍이 만연해 있고 어린이들의 권리에 관심을 두지 않는 국제적 상황 속에서, Reggio Children은 개별 어린이의 정체성을 존중하고 그로 인해 그의 권리와 잠재력을 북돋아주는 것의 필요성에 근거한 유아기 문화를 나누고 대화를 재개할 기회를 제공한다.

레지오 교육 경험의 내용들과 가치들로부터 영감을 받아서, 그 경험 속에서 발달되어 온 지식의 유산을 소중히 하고 널리 퍼트리고자 하는 Reggio Children은 다음과 같은 목표를 갖고 있다.

  • 아직도 종종 인정받지 못하거나 회피되어 온 유아기의 권리, 잠재력, 그리고 자원 등 강력한 유아기라는 관념을 퍼트리기
  • 교육이라는 주제와 관련하여, 능동적이며, 구성적이고 창의적인 어린이들의 학습에 우선시 하면서 학습, 연구, 그리고 실험을 조장하기
  • 직전 혹은 현직 교육 기회를 통해, 유아기와 가족 서비스에 종사하는 사람들 모두와 교사들을 위하여 보다 발전된 전문가 의식과 문화를 규정해 내기
  • 어린이들의 행위와 사고 과정들에 대한 연구, 관찰, 기록, 해석의 가치를 부각시키고 다매체의 모든 테크닉을 활용하여 어린이들과 교사들의 작업, 특히 다양한 지식 영역과 경험 영역들에 몰입하면서 어린이들이 보여주는 아이디어들, 가설들 그리고 이론들이 형성되는 과정에 대한 기록작업의 가치를 격려하기

요즘처럼 가치관 문화적 정치적 상황이 어린이들에게 간문화적 교육과 환경 존중의 교육의 필요성이 더욱 더 절박하게 만드는 이 세상에서는 이러한 목표들을 우리는 더 마음에 새겨야 한다. 세계적 교육이며 우리에게 적절한 교육이란 레지오 경험을 특징짓는 존중감과 촉진이라는 가치를 토대로 하는 것을 의미한다.

(상기 내용은 Reggio Children에서 2007년 발간한 안내 책자로 부터 발췌 번역한 것이다.)

Reggio Children은 유한 책임 회사로, 막대한 공적 자본뿐만 아니라, 사적 영역의 폭넓은 참여(은행, 지역의 기업들, 사회 복지단체, 교사나 학부모등의 개인까지)로 이루어졌다. 이 조직의 운영에 있어 주요 영역은 국제적인 교류와 세미나, 레지오 접근법에 관련한 교육 코스, 책과 시청각 자료의 출판 등을 조직하고 감독함을 통해 레지오의 영유아센터와 유치원에서 발달시켜 온 이론적 실제적 경험을 발전시키고 널리 퍼지도록 하는 것들을 포함한다. 또한 레지오 접근법의 영향을 받아 어린이들의 잠재력을 계발시키기에 적절한 교육기관을 설립하려 하는 사람들에게 자문을 해 주고, 조정하는 역할을 함으로 해서 유아센터나, 유치원, 어린이센터를 여는 것을 지원하는 일도 한다.

1994년 Reggio Children은 처음으로 Washington D. C.의 Model Early Learning Center를 인정했다. 이 인정은 어린이의 잠재력 인정, 물리적 환경의 질적 향상과 조직화, 함께 일하는 어린이들, 교사들, 학교 직원 전체를 위한 학습책략과 가치로서의 평등 의식의 증진, 교육적 프로젝트에서의 가정의 참여 분위기의 형성 등을 기반으로 한 레지오 접근법을 적용한 학교들에 주어지는 것이었다. 이 레지오 접근법과 연장선상에서 함께 일하고 있는 다른 학교들과 교육 체계는 스웨덴 스톡홀름의 실험 영유아학교와 유치원, 알바니아의 티라나 유치원, 미국에 있는 세인트루이스, 미주리, 오하이오, 캘리포니아 등지의 많은 유치원들, 태국 방콕의 몇몇 사립학교 등이 있다.

1995년에 EU는 Reggio Children이 브뤼셀의 EU 직원 자녀들을 위한 탁아 서비스를 위한 Clovis 유아 센터의 경영에 교육적 컨설턴트 역할을 할 것을 요청했다. 이것은, 어린이들의 권리와 잠재력을 완전히 존중하는 가운데 어린이의 교육을 지원하는 문화를 펼치는 희망으로 가는 길을 개척했다.

1995년에는 또한 장래 레지오 에밀리아의 교육적 경험을 위한 중요한 만남이 이루어졌다. 제롬 브루너와, 이탈리아 교육부의 방문이 있었다. 현대 심리학 연구계의 권위자인 브루너 박사는 레지오 에밀리아의 영유아센터와 유치원들을 방문하고는 깊이 감명을 받고, 국제적으로 교육 체제를 개선하고자 하는 큰 뜻을 품은 협력 관계를 체결했다.

그것과 동일한 비중의 중요한 사건이 있었다. 레지오 유아교육 체제의 30년 역사 상 처음으로, 이탈리아 정부의 교육부와 관계를 맺었다. 교육부는 공적으로 레지오의 혁신적인 교육의 가치를 인정했고, 전국 교육의 연계를 통해 교사 교육을 발달시킬 수 있는 일반 프로그램을 시작할 것을 제안한 것이다.

(이 글은 Reggio Children에서 1999년 발행된 "The Municipal Infant-Toddler Centers and Preschools of Reggio Emilia - Historical notes and general information"라는 소책자의 일부를 번역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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