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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2017 상반기 현장사례 나눔 연수 신청

강사
오문자 외
연수일시
2017. 6. 17 (토) 오전 10:00 - 오후 1:00
연수비
35,000 원
기타
레지오 현장사례 나눔
연수장소
동자 아트홀 (서울역 12번 출구)

본문

‘쌓기 놀이’의 다양한 의미 탐구
 
우리 현장에서 블록을 중심으로 하는 쌓기 놀이 영역은 기본적으로 갖추어야만 하는 공간으로 인식됩니다. 이 놀이 공간은 어린이들이 가장 즐겨 찾는 공간 중 하나이며 교사의 개입 없이도 어린이들끼리 ’잘 노는’ 공간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교사들의 입장에서는 이 공간에서 일어나는 놀이가 진부하게 느껴져 변화를 도모하고 싶지만 사실상 교사의 개입이 쉽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블록 놀이 공간이 어린이들에게 좀 더 의미 있는 공간이 되도록 하려면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우리 현장에서 블록 놀이 공간은 대부분 ‘쌓기 영역‘이라는 명칭으로 운영되는데, 쌓기 놀이는 어린이들이 사물을 가지고 다양한 것을 구성해 나가는 ’구성놀이‘의 한 유형이기도 합니다. 쌓기 놀이 영역에는 나무, 스펀지, 종이 등 그 소재와 크기가 다양한 적목이 비치되어 있지만, 가장 흔히 발견되는 것은 특수한 의도를 갖고 나무로 제작된 단위 적목(unit block)입니다. 교사가 어린이들에게 단위 적목을 제공해 줄 때, 그 의도가 놀이 안에서 잘 살아있는 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다른 한편으로 우리가 유아놀이의 자율성을 격려하고자 한다면, 블록 공간을 어린이들은 어떤 의미를 갖고 다가가며 어떻게 활용하는지를 먼저 알아보고 그에 따라 지원을 달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어린이들이 보다 포괄적 의미의 구성놀이로 이 쌓기 놀이 공간을 활용하고 있다면, 이 상황에서 우리의 역할은 어떠해야만 할까요? 이에 교육자로서 우리가 추구할 수 있는 교육적 가치는 무엇이며, 어떻게 이 과정을 지원해야 하는지? 지금 우리가 제공하는 전형적 놀이감은 충분히 어린이들의 놀이를 활성화 시킬 수 있는지? 등에 대해 함께 고민해보고자 합니다.   

- 영아학급의 ‘쌓기 놀이’ 활성화 : 김보미 (아모레 퍼시픽 서울 어린이집)

- 유아학급에서 놀이감 다변화를 통한 ‘쌓기 놀이’ 의미의 확장 : 양지원 (동은아이 유치원)

- 세상 탐구의 한 언어로서 구성 놀이 사례 : 오문자 (KCCT)


· 일 시 : 서울 - 2017. 6. 17 (토) 오전 10:00 - 오후 1:00

· 장 소 : 서울 - 동자 아트홀 (서울역 12번 출구)       

· 연수비 : 35,000원

· 신청 및 등록 : 서울은 150명 선착순 마감

KCCT 홈페이지에서 개별 신청 (www.kcct.net 서울과 경주 구분 주의) → 연수비 입금 (개별 혹은 단체, 서울-6월 9일(금)까지 / 경주-6월 23일(금)까지 → 등록 확인

· 연수비 입금 계좌 : 187-20-110581 / 스탠다드차타드은행(한국SC은행)[예금주 : 김민경]

- 입금자명이 신청자명과 다를 경우 전화로 알려주셔야 확인 가능.

- 입금 후 취소 시에는 이체수수료 2,000원이 발생하오니 신중하게 결정 바람.

- 연수 시작 일주일 전에는 연수비 환불 불가.

- 영수증은 연수신청 페이지에서 입금 후 ‘등록완료’로 변경되면 출력 가능.

* 기타 문의사항 : 02-416-25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