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1. LINK
  2. 도서 / 기타
  3. 연구물/관련기사

연구물/관련기사 목록

[논문요약] 초등과학 교육에서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효과. 인천교대 교육대학원 (석사) 모기수 (2000)

페이지 정보

작성자 문지영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01-06-06 04:28 조회12,252회 댓글0건

본문

본 연구는 레지오 접근법에 의한 프로젝트 수행과정을 초등과학교육 현장에 직접 적용하여 학생들의 과학관련 태도는 어떻게 변화되어 가는지, 수업과정의 변화를 연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과학관련 태도에 가져온 변화

호기심에 관한 부정적인 반응은 거의 찾아볼 수 없었으며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탐구하는 경험이 쌓일수록 학생들의 호기심에 대한 정도가 깊이 있게 변화하는 양상을 보였다.
이러한 변화 양상의 이유에 대하여 학생들은 첫째, 자신들이 탐구하기를 희망하고 둘째, 흥미가 있으며 셋째, 관심있는 부분을 스스로 선택해서 활동하기 때문이라고 반응하고 있다.
그리고 학생들의 다양한 호기심은 소집단원들과의 토의, 선생님이나 주변의 어른들의 도움과 참고서적, 인터넷, 등을 통하여 해결하는 것으로 관찰되었다.

타인과 본인에 대한 개방적이고 수용적인 이해 능력 발달은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을 통한 과학학습 프로그램이 진행됨에 따라 매우 구체적이며 긍정적으로 변화하는 양상을 보였다. 프로그램진행 초기에는 본인보다는 타인에 대한 개방적인 이해가 깊어짐을 보였는데 그것은 본인에 대한 이해가 타인에 대한 이해에 못 미치는 것이 아니라 타인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자신을 이해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특히 지능 영역별 활동 내용에 대한 발표나 결과물을 보고 난 후 타인과 본인에 대한 비교을 통한 이해와 개방적인 반응이 많이 나타났다.

비판성은 프로그램 적용 초기에 학습 문제 해결의 초점화 유지를 위해 시작되었다. 특히 같은 학습과제를 해결하는 소집단원끼리의 상호 작용을 통한 비판은 문제해결 관점에서의 이탈을 방지하는데 크게 기여하는 것으로 관찰되었다.
자신이 활동할 소 프로젝트을 선택한 이유가 주로 자신감이 있는 문제이거나 관심영역, 흥미 영역이기 때문에 사전 지식을 축적하고 있는 경우가 많았고 또한 사전 탐색을 통하여 다양한 자료가 수집되어 있어 비판에 따른 논란은 매우 활발했다. 이는 다양한 비판을 통한 지식의 정련 과정에 많은 시사를 주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학습 결과를 발표하는 시간을 충분히 갖고 각각의 소집단에서 학습한 결과를 보고 듣고 느낀 경험이 곧바로 비판으로 이어지는 경향을 보였다. 이러한 비판이 반복되면서 보다 나은 자기 발전과 집단의 문제 해결을 위한 긍정적인 비판으로 발전하는 경향을 보였는데 이러한 발전적인 비판은 프로젝트가 진행되어감에 따라서 근거를 확실하게 들어가며 객관적으로 비판하는 양상을 보였다. 그리고 이러한 비판은 보다 잘해 보겠다는 자신에 대한 비판으로 이어졌다. 즉 문제 해결에 초점이 맞추어지던 비판이 좀더 객관적이고 다양한 타인에 대한 비판으로 이어지며, 마침내 이러한 타인에 대한 객관적인 비판은 본인에 대한 개방적이고 수용적인 비판태도로 이어지는 경향을 보였다.

학습초기에 나타난 협동성은 수업 전이나 수업과정 중에 자연스럽고도 적극적으로 분담된 역할 분담 활동에서 찾아볼 수 있었다. 역할 분담을 하는 방법은 주로 본인의 희망, 특기, 흥미에 따라서 분담하는 경향이 제일 많았으며 그렇게 해서도 특별하게 맡을 역할이 없는 경우에는 집단의 구성원 등이 그가 할 수 있는 능력을 생각하여 그에 합당한 역할을 담당시키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그리고 역할 분담에 의한 협동이 긍정적이며 개방적인 성향을 보이는 모둠의 경우에는 학습 효과가 두드러졌다. 이때 구성원들보다. 능력이 많이 떨어지는 학생인 경우 학습에서 겉돌지 않을까 하는 우려와는 반대로 집단의 구성원들은 그들을 제외시키기보다는 그에게 적합한 새로운 역할을 찾아주는 포용성을 보였다. 학습 결과를 발표할 때에도 역할을 분담하여 발표를 하거나 시연을 보였으며 구성원들은 집단을 위하여 최선을 다해 자신의 역할을 수행하는 양상을 보였다.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을 통한 프로젝트 수업과제는 창의성과 다양성을 요구하여 제재에 따라 나름대로의 난관이 많았다. 따라서 대다수의 학생들은 어려운 학습으로 인식하고 있었는데 이러한 과제 해결의 어려움을 극복하는 방법으로 학생들은 상호간의 교류에 의한 본보기, 정보 교환에 의한 또래 연습이나 시범 등을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관찰되었다. 즉 과제 해결의 어려움 극복에 집단 구성원간의 협동학습이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으로 해석된다.

자진성은 학생들의 자신의 역할을 스스로 선택하는 것에서 시작되었다.
이렇게 자진하여 자신이 할 역할을 맡는 것은 자신의 흥미와 특기를 바탕으로 프로젝트를 선택했기 때문에 가능했다고 학생들은 반응했다.
또한 타인의 학습 결과를 보고 스스로를 고무시키는 경향을 보였는데 이러한 경향이 전통학습에 비해 강한 것은 학습 주제 해결을 다양하게 시도해 본 경험이 밑바탕에 깔려있는 상태에서 타인의 생각을 비교 분석할 수 있었기 때문인 것으로 해석된다. 즉 학생들은 자신이 선택한 프로젝트로 학습문제 해결을 위해 총력을 질주했으며, 이러한 노력 후에 또 다른 생각으로 열어 가는 다른 소 프로젝트의 학습 결과를 접함으로써 보다 다양한 경험으로 연결된 발전적인 자진성을 보이는 것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자진성을 보일 때까지의 과정은 첫째, 타인에 대한 긍정적인 비판은 타인과 자신에 대한 비판과 함께 바람직한 수용적 태도를 가져오고 이러한 수용적인 태도에서 자진성이 나오며 둘째, 이러한 자진성은 자신에 대한 격려와 새로운 각오를 유발하는 양상을 가지고 오는 것으로 분석된다.

끈기성은 각각의 프로그램마다 나타났다. 학습자 자신도 이러한 현상에 대해 스스로 자각하고 있었다. 학생들은 학습과제 해결을 위하여 긴 시간동안 집중하는 끈기를 보이는 이유로 과제에 대한 흥미, 본인의 흥미와 적성에 맞는 학습, 협동학습을 대표적으로 들고 있었다. 즉 학습과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통로의 개방과 학습자 스스로 프로젝트 선택의 자유가 바로 학생들을 학습에 끈기있게 붙잡아 두고 있으며 학습과제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와 특기가 발현되어 학생들에게 그토록 긴 시간동안의 탐구를 즐거운 마음으로 견뎌내게 한 것으로 해석된다.

학생들에게 나타난 여러 가지 변화 중 제일 큰 변화는 학습에 대한 흥미였다. 이러한 학습에 대한 흥미는 프로그램이 진행됨에 따라 더욱 가속화되었다. 학생들은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을 통한 학습이 전통학습에 비해서 학습 내용도 깊고 많으며 다양한 창의성을 요구해서 어려움이 많은 수업이라고 인식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학습에 대해 이렇게 많은 흥미를 보이는 이유를 첫째 선택의 자유, 둘째 자신이 있거나 흥미 있는 과제의 해결, 셋째, 같은 취미와 특기를 갖고있는 친구들과의 협동학습, 넷째 어려운 과제를 해결하고 난 후의 성취감이라고 반응하고 있다.

학생들은 소(小) 프로젝트를 자신의 흥미와 관심을 제일 먼저 고려하여 학습과제를 선택하는 경향을 보였다. 따라서 선택한 프로젝트 학습과제는 학생들의 장래의 희망과 일치하는 성향이 강했다. 이에 학생들은 프로젝트 학습을 하며 자신의 장래를 준비하고 연습하며 미래에 자신이 활동할 예비 무대로 삼는 경향을 보였다. 그리고 이러한 현상은 여러 가지 과학관련 태도에도 바람직한 효과를 가지고 오는 것으로 관찰되었다.


자연과 수업과정에 가져온 변화

학생들이 프로젝트 수행전개과정에서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언어, 그리기, 3차원의 모형 만들기 등 사고를 순환적으로 표상, 재표상하여 학생의 소양에 따라 각기 표현해 볼 수 있는 기회가 주어져 학생 나름대로의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었다.
이것은 동일한 수준의 사고를 단지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한 것이라기 보다는 개개의 매체별로 학생이 보여주는 수준이 달라져 상호발달을 도모할 수 있었다.
예를 들면 언어 능력이 뛰어난 p2는 p2대로, 그리기를 잘하는 p5는 p5대로 각기 자기의 역량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져 학생 모두가 잠재력을 자신 있게 드러내었다.

전통적 학습형태에서는 언어적 표상으로 분포되어 있어 말 잘하는 학생들이 상황을 주도하는 경우가 빈번하였다. 그러나 이 프로젝트에서는 이러한 불균형을 시정할 수 있었고 학생에게 인지된 지식을 한가지로서만이 아닌 다양한 형태로 표현하게 되었으며 그것을 순환적으로 재표상하여 학생의 사고를 심도있게 이끌어 갈 수 있었다.

그림 그리기를 통해서 학생 자신이 갖고 있는 자신의 생각을 나타내는 과정중에 각 학생은 자신의 사고를 정리 조직하여 가설을 수립하는 기회를 갖게 되었다.
또한 그리기를 통한 시상적 표상을 학습에 활용할 때 학생이 자신의 사고를 의식화하고 재방문하여 잘못된 개념을 수정하고 지식의 재구축을 하게 되었다.

교사는 항상 학생이 정답을 창출해 내기를 추구하는 질문만을 하려고 하기보다는 학생들의 미흡한 가설을 끈기있게 수렴하고 학생들로 하여금 자신의 사고내용을 객관적으로 고찰해 볼 기회를 줌으로서 학생들이 서로에게 영향을 주고받으며 그 과정에서 문제 해결 방법을 깨닫게 되었다.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을 통한 초등과학 학습에서 학습 문제 해결을 위해 사용되는 자료는 그 양과 종류에 있어 그 어느 수업과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다양하고 많았다. 그리고 학생이나 교사가 교수-학습자료를 얼마나 창의적이며 충실하게 준비하느냐에 수업의 성패가 달려있었다. 따라서 학생 자신의 노력은 물론이고 학교주변의 교육적 환경이나 가정의 관심과 뒷받침이 많이 요구되었다. 뿐만 아니라 교사의 학습준비를 위한 노력과 시간은 전통학습과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다양하고 과도했다. 그러나 이렇게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의 사용이 학생들의 학습흥미나 태도, 학습 결과에 대한
효과를 높이는데 크게 기여한 것으로 해석된다.

수업을 위한 사전 준비 시간이 전통학습보다 많이 소요되었다. 즉 사전 모임을 통한 활동 준비 및 연습, 학습문제 해결을 위한 자료 수집과 교사의 사전 지도 및 학습 준비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었다.

소집단별 학습정리 발전 단계 시간이 전통학습에 비하여 많이 소요되었다. 이는 각 프로젝트에서 활동한 결과를 발표하고 참관하는 시간이 영역별로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이다.

이는 또한 다음과 변화 양상을 가지고 왔다.
첫째, 학습결과발표 경험축적으로 인한 학습에 대한 용기와 자신감이 신장되었으며 둘째, 비판에 대한 객관적인 안목을 길러 자신과 타인에 대한 개방성으로 이어지는 경향을 보였다. 셋째, 학습 결과 발표시간은 학생들의 장래 희망을 구현해보는 장으로 활용되었으며 막연한 미래에 대한 희망사항에서 자신의 희망에 대한 능력 테스트, 어려움 인식을 통한 실질적인 진로 지도에 효과를 가지고 오는 것으로 해석된다.

차시 예고 시간이 전통학습에 비해서 더 많이 소요되었다. 그 이유는 각 프로젝트별로 다음 학습 과제 해결을 위해서 자세한 예고가 필요함은 물론 교사의 지도 계획에 학생들의 활동 희망을 받아서 학습 활동을 조정할 시간도 필요했기 때문이었다. 따라서 40분단위로 학습 지도 계획을 세우는 것에 어려움이 많아 2-3차시를 한꺼번에 묶어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했다.


제언

본 연구와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할 수 있다.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을 활용하여 학습할 수 있는 다양한 초등과학학습 프로젝트 개발을 위한 심화된 연구가 필요하다.
초등학교 현장에서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 기초한 교수, 학습, 평가 전략에 관한 기법에 대한 연구와 개발이 필요하다.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을 활용한 교수-학습 방법이 학생들의 개념 변화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제한점 및 시사점들을 토대로 사고과정의 발달적 변화를 보다 심층적으로 탐색하고 교사교육, 지역사회 중심의 교육운영이라는 거시적 차원에서 조직 체계적인 변화를 모색하는 연구들이 나오기를 바란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2000년 이전의 논문 목록 보기
* 2001년 이후의 논문 목록 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텔레그램으로 보내기
  • Naver Blog로 보내기
Total 30건 1 페이지
연구물/관련기사 목록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30 월간유아 2014 하반기에 연재된 레지오 관련 글 댓글1 인기글첨부파일 KCCT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27 2330
29 월간유아에 2014년도 상반기에 연재한 레지오접근법 관련 글 인기글첨부파일 KCCT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01 1813
28 월간유아에 2013년도에 연재한 레지오접근법 관련 글 인기글첨부파일 KCCT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3-28 1724
27 [논문요약]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의 프로젝트 활동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및 만족도 인기글 최예천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12 2748
26 '한국의 레지오에밀리아를 꿈꾸다' - 다음세대 6월호 수록 인기글첨부파일 KCCT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05 2004
25 [논문요약] 레지오 접근법과 단원중심 접근법이 유아의 창의적 표현능력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비교연구 (… 댓글2 인기글 관리자 이름으로 검색 11-29 23149
24 레지오 접근법 관련 영문 article 목록 1 댓글1 인기글 오문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7-02 17726
23 레지오 접근법 관련 영문 article 목록 2 인기글 오문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6-29 9243
열람중 [논문요약] 초등과학 교육에서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효과. 인천교대 교육대학원 (석사) 모기수 (2000… 인기글 문지영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6-06 12253
21 [논문요약] 구성주의적 접근법에 의한 미술과 교수 학습안의 설계 및 적용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을 중심으… 인기글 문지영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6-06 9388
20 [논문요약] 다상징적 '공' 프로젝트에서 유아의 개념변화와 사회적 상호작용 역할, 한양대 교육대학원 (석사)… 인기글 문지영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6-06 7099
19 [논문요약] 소집단 유아의 옷 만들기 프로젝트 관찰 연구, 중앙대 교육대학원 (석사) 김진명 (2001) 인기글 문지영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6-06 7014
18 [논문요약]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젝트 접근법에서의 유아미술의 효과 연구, 숙명여대 교육대학원 (석사) 박민정… 인기글 문지영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6-06 10208
17 [논문요약] 점토의 교육적 가치 탐색,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 유아교육전공. 신영선 (2000) 인기글 문지영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5-03 5478
16 [논문요약] 빛과그림자 프로젝트 전개과정에서 나타난 유아의 과학적 사고과정의 변화,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석… 인기글 문지영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5-03 6657
게시물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