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1. LINK
  2. 도서 / 기타
  3. 연구물/관련기사

연구물/관련기사 목록

[논문요약] 다상징적 '공' 프로젝트에서 유아의 개념변화와 사회적 상호작용 역할, 한양대 교육대학원 (석사) 최세민 (1999…

페이지 정보

작성자 문지영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01-06-06 03:46 조회7,063회 댓글0건

본문

본 연구의 목적은 다상징적 '공'프로젝트에서 상징화 주기의 발현과 유아의 '공'에 대한 개념변화 및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유아의 역할을 보고자 하였다. 사회적 구축주의에 교수-학습의 이론적 기초를 가지고 최근 교수학습 동향을 반영하는 다상징적 프로젝트를 통해 유아의 발달과 학습에 미치는 매개적 역할을 이해하고자 하며 교사 차원에서 교사 유아간 상호작용의 특성을 변화시킬 수 있는 교수 방법이나 교수 매체의 개선을 시도해 봄으로써 교육환경 구성을 위한 실제적, 지속적, 과학적 변화를 추구하는데 기초자료로서의 역할을 하고자 하였다.
다상징적 접근에 기초한 '공' 프로젝트는 8주간 총 18회에 걸쳐 4명의 소집단 유아가 수행하였다. 프로젝트를 통해 나타나는 유아들의 표상 결과물들을 수집하고 프로젝트 전 과정을 비디오 녹화와 녹음테잎으로 기록화 하였으며, 필요한 활동장면과 유아들의 표상과정을 사진으로 찍고 슬라이드 필름으로 제작하여 기록화하였다. 매 단계 기록화한 자료는 다음 학습에서 반성의 자료로 활용되며 이후 학습방향을 설정하고 준비하는 기초자료로 사용되었다. 비디오 테잎과 녹음테잎에 수록된 자료는 장면과 상황, 동작을 묘사하여 기록하고 언어적 상호작용은 그대로 전사하여 분석의 자료로 삼았다. 유아들이 그린 그림자료는 활동상황과 유아의 언어적 설명을 참고하여 의미론적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공' 프로젝트에서 상징화 주기는 유아의 관심과 흥미, 활동 동기 및 목 표, 상황적 조건, 교사의 판단 등에 따라 아는 것을 말로 표현하기 - 첫 그리기 및 토의 - 여러 가지 공 관찰하기 - 공에 적합한 사용도구 조사하기 - 공의 성질 실험하기 - 공 만들기 및 만든 공으로 경기하기 - 실제 공 분해하여 내부 탐색하기 - 공 만드는 공장 견학 - 의사소통 맥락에서의 심화 - 학급에 발표하기로 발현되었다. 발현적 교육과정은 유아에 대한 이미지를 바탕으로 한 유아능력의 이해 위에 세워지며, 나선형적인 재순환의 과정을 통해 하위 주제에 관한 다양한 경험을 통해 스스로 획득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즉 프로젝트가 진행되면서 모양새를 갖추게 되는 커리큘럼이다. 그것은 유아와 성인이 함께 작업하면서 관찰하고, 다시 사고하는 경험의 장이다. 학습은 교사와 유아가 공동구축해 나가는 것이다.

둘째, 유아의 '공'에 대한 개념은 상징화 주기에 따라 공에 대한 일반적 정의 - 공 외형에 대한 물리적 정의 및 기능적 관심 - 여러 가지 공의 물리적 특성 인식 및 기능적 분류 - 공의 기능적 가설설정 - 공의 기능 이해를 위한 물리적 지식 - 공의 기능적 이해를 위한 논리적 추론 - 공의 기능과 관련된 내부구조의 논리적 이해 - 공 제작과정 및 내부구조에 대한 기능적 고찰 - 공의 기능적 정의 및 제작과정에 대한 메타 인지적 고찰 - 공에 대한 학습내용 공유로 변화하였으며 학습이 이루어졌다. 즉 다상징적 프로젝트는 유아의 주제에 대한 심화된 이해를 구축·재구축해 나가도록 하는 효육적, 과학적 교수법임이 입증되었다.

셋째,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성인과 또래들과의 사회적 상호작용 속에서 유아는 주도자의 역할, 보완자의 역할, 지지자의 역할을 수행하면서 협력학습에 공헌하였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2000년 이전의 논문 목록 보기
* 2001년 이후의 논문 목록 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텔레그램으로 보내기
  • Naver Blog로 보내기
Total 30건 1 페이지
연구물/관련기사 목록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30 월간유아 2014 하반기에 연재된 레지오 관련 글 댓글1 인기글첨부파일 KCCT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27 2281
29 월간유아에 2014년도 상반기에 연재한 레지오접근법 관련 글 인기글첨부파일 KCCT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01 1791
28 월간유아에 2013년도에 연재한 레지오접근법 관련 글 인기글첨부파일 KCCT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3-28 1697
27 [논문요약]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의 프로젝트 활동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및 만족도 인기글 최예천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12 2717
26 '한국의 레지오에밀리아를 꿈꾸다' - 다음세대 6월호 수록 인기글첨부파일 KCCT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05 1968
25 [논문요약] 레지오 접근법과 단원중심 접근법이 유아의 창의적 표현능력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비교연구 (… 댓글2 인기글 관리자 이름으로 검색 11-29 23108
24 레지오 접근법 관련 영문 article 목록 1 댓글1 인기글 오문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7-02 17707
23 레지오 접근법 관련 영문 article 목록 2 인기글 오문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6-29 9227
22 [논문요약] 초등과학 교육에서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효과. 인천교대 교육대학원 (석사) 모기수 (2000… 인기글 문지영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6-06 12220
21 [논문요약] 구성주의적 접근법에 의한 미술과 교수 학습안의 설계 및 적용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을 중심으… 인기글 문지영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6-06 9346
열람중 [논문요약] 다상징적 '공' 프로젝트에서 유아의 개념변화와 사회적 상호작용 역할, 한양대 교육대학원 (석사)… 인기글 문지영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6-06 7064
19 [논문요약] 소집단 유아의 옷 만들기 프로젝트 관찰 연구, 중앙대 교육대학원 (석사) 김진명 (2001) 인기글 문지영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6-06 6972
18 [논문요약]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젝트 접근법에서의 유아미술의 효과 연구, 숙명여대 교육대학원 (석사) 박민정… 인기글 문지영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6-06 10152
17 [논문요약] 점토의 교육적 가치 탐색,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 유아교육전공. 신영선 (2000) 인기글 문지영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5-03 5445
16 [논문요약] 빛과그림자 프로젝트 전개과정에서 나타난 유아의 과학적 사고과정의 변화,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석… 인기글 문지영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5-03 6592
게시물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