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1. LINK
  2. 도서 / 기타
  3. 연구물/관련기사

연구물/관련기사 목록

[논문요약]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젝트 접근법에서의 유아미술의 효과 연구, 숙명여대 교육대학원 (석사) 박민정, (2001)

페이지 정보

작성자 문지영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01-06-06 02:49 조회10,085회 댓글0건

본문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젝트 접근법은 이탈리아 북부 에밀리아 로마냐 지역에 위치한 레지오 에밀리아 시립 유치원에서 실시하고 있는 프로젝트이다. 이 프로젝트는 최근 전세계적으로 유아교육계의 많은 관심을 모으고 있으며 양질의 교육 프로그램으로 레지오 에밀리아 시가 행정적 재정적으로 지원하는 시립 유아교육체제이고 질 높은 유아교육 철학, 행정조직, 교수학습 방법을 통칭한다.레지오 에밀리아 프로젝트 접근법은 현재 우리 나라 유아 교육계에도 많은 사람들의 지대한 관심이 되고 있고 예전부터 강조해 왔던 아동 중심 교육, 발달 중심 교육으로 교과 영역들간의 의미 있는 연결을 강조하여 유아들이 학습을 통해 잘 반성하도록 하는 접근법이며 통합적 교육 과정이라는 점에서 중요한 맥을 이루고 있다.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아동의 표현, 의사소통, 인지적 언어를 통합하여 사고할 수 있는 어린이를 길러내기 위해 어린이, 부모, 교 사가 협력적인 상호관계를 유지하고자 하는 것이며, 이 교육 사 상은 듀이의 진보주의(Progressivism), 비고스키의 사회 문화적 접 근법(Social And Cultural Approach), 피아제 중심의 구성주의(Constructivism) 등 여러 교육 이론과 사상에서 유사점을 지닌다. 그 중 어린이의 경험을 중심으로 한 프로젝트 실시가 듀이의 진보주의 교육에 기초를 둔 것으로 어린이 스스로 주제를 생각하고 소집단에서 발견, 토의를 통한 개인 성장과 지식을 구성, 놀이와 일을 통해 학습함을 강조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교육방법은 듀이의 반성적 사고(Reflective Thinking)에 기초한 것이다.레지오 에밀리아 시립유치원에서는 유아의 발달과 학습의 근간이 되는 사회 구성주의의 시각에서 유아들이 창안한 기호나 발명한 문장 구조법을 상징적 표상(Symbolic Repesentation:그리기, 언어, 3차원적 표상)화 하고 여러 가지 매체를 활용하여 다양한 형태의 표상을 학습의 수단으로 사용하는 다상징화(Multi-Symbolization) 교수전략의 독특한 운영, 유아들이 직선적인 것 보다 나선형적인 방식으로 사고하도록 하는 특징을 갖고 있다. 또한 이곳에서는 유아들이 소집단 프로젝트 활동을 전개해 나가는 과정에서 어린이들의 사고와 학습하는 과정을 기록해 이를 토대로 한 교사들의 공동 연구는 이후 학습이 발현(Revelation)되도록 하는 자료가 된다.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유아들과 함께 지식을 공동으로 구축하고, 교육을 다각적 측면에서 보조하는 미술지원 교사(Atelierista)의 역할과 다양한 매체를 통해 표상활동을 할 수 있는 아뜰리에(Atelie)라는 장소를 활용하는 교육이며, 상징화 주기(Cycle Of Symbolization): 「구술적 분출 」-「 토론하기」 - 「표상하기」 - 「시뮬레이션 」- 「대체물 이용하기」 - 「경험하기」 - 「재 표상하기 」- 「확장하기」 - 「심화하기」 - 「확장 및 심화」 단계를 거쳐 전개된다. 이러한 큰 범위에서 미술활동이 어떻게 변하며 어떠한 발달 단계를 거치는지 관찰해 보고 또한 교사들의 상징화 주기에 따라 유아의 작품이 어떻게 발현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레지오 에밀리아 프로젝트 수업을 진행하면서 교사의 계획과 획일적인 지도 단계에 따른 종전의 교육과정 운영 방식을 탈피하여 발현적인 주제로 어린이 스스로 문제를 만들고 능동적으로 행동에 참여하고 문제 해결에 몰입케 되는 활동을 함으로써 미적인 경험이 제공되었다고 본다.교사도 아동과 동등한 연구자가 되어 탐색하고 발견한 지식을 구성하는 기회를 통해 끊임없이 배우고 노력해 깊게 생각하는 연구자가 되어야 함을 인식했다.아동들에게 중요한 경험을 재 경험, 관찰, 표상화 시킴으로써 허점을 다시 생각해 보게 하였고 아동의 의도한 방향으로 되지 않았을 시 재 표상 해보도록 격려해 주었으며, 교사의 적극적이고 섬세한 배려가 절실히 필요함을 절감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2000년 이전의 논문 목록 보기
* 2001년 이후의 논문 목록 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텔레그램으로 보내기
  • Naver Blog로 보내기
Total 30건 1 페이지
연구물/관련기사 목록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30 월간유아 2014 하반기에 연재된 레지오 관련 글 댓글1 인기글첨부파일 KCCT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27 2216
29 월간유아에 2014년도 상반기에 연재한 레지오접근법 관련 글 인기글첨부파일 KCCT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01 1757
28 월간유아에 2013년도에 연재한 레지오접근법 관련 글 인기글첨부파일 KCCT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3-28 1673
27 [논문요약]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의 프로젝트 활동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및 만족도 인기글 최예천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12 2682
26 '한국의 레지오에밀리아를 꿈꾸다' - 다음세대 6월호 수록 인기글첨부파일 KCCT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05 1929
25 [논문요약] 레지오 접근법과 단원중심 접근법이 유아의 창의적 표현능력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비교연구 (… 댓글2 인기글 관리자 이름으로 검색 11-29 23080
24 레지오 접근법 관련 영문 article 목록 1 댓글1 인기글 오문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7-02 17659
23 레지오 접근법 관련 영문 article 목록 2 인기글 오문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6-29 9205
22 [논문요약] 초등과학 교육에서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효과. 인천교대 교육대학원 (석사) 모기수 (2000… 인기글 문지영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6-06 12183
21 [논문요약] 구성주의적 접근법에 의한 미술과 교수 학습안의 설계 및 적용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을 중심으… 인기글 문지영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6-06 9299
20 [논문요약] 다상징적 '공' 프로젝트에서 유아의 개념변화와 사회적 상호작용 역할, 한양대 교육대학원 (석사)… 인기글 문지영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6-06 7026
19 [논문요약] 소집단 유아의 옷 만들기 프로젝트 관찰 연구, 중앙대 교육대학원 (석사) 김진명 (2001) 인기글 문지영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6-06 6927
열람중 [논문요약]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젝트 접근법에서의 유아미술의 효과 연구, 숙명여대 교육대학원 (석사) 박민정… 인기글 문지영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6-06 10086
17 [논문요약] 점토의 교육적 가치 탐색,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 유아교육전공. 신영선 (2000) 인기글 문지영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5-03 5405
16 [논문요약] 빛과그림자 프로젝트 전개과정에서 나타난 유아의 과학적 사고과정의 변화,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석… 인기글 문지영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5-03 6535
게시물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