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1. LINK
  2. 도서 / 기타
  3. 연구물/관련기사

연구물/관련기사 목록

[논문요약] 점토의 교육적 가치 탐색,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 유아교육전공. 신영선 (2000)

페이지 정보

작성자 문지영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01-05-03 20:08 조회5,477회 댓글0건

본문

본 연구는 유아미술활동에서의 점토가 주는 매체의 특성 고찰을 통해 그것이 2차원적인 미술활동과 어떻게 다른지 살펴보고 참여관찰을 통하여 점토의 교육적인 가치를 탐색해보는 데 목적이 있다.
점토 활동에 참여한 유아는 4명의 소집단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연구자와 함께 점토 활동을 하였다. 연구자는 점토 활동의 결과보다는 과정에 중점을 두었으며 아이들의 눈으로 점토의 활동과정에서 볼 수 있는 점토매체의 교육적인 가치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점토는 수없이 많은 매체의 특성을 가지고 있었는데, 본 연구에서는 18가지의 매체 특성을 살펴보았다. 매체의 각 특성은 아이들로 하여금 좀더 많은 표현력과 창의력의 신장을 가져왔으며, 이를 통해 유치원 미술활동영역에 있어서 빠질 수 없는 재료임을 알 수 있었다. 외국의 사례인 레지오 에밀리아의 사례에서 살펴보았듯이 점토의 중요성은 선진 외국에서도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그 가치에도 불구하고 현실화시키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매체의 특성이 주는 교육적인 가치를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점토의 운동성은 아이들의 근육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아이들은 그 어떤 도구를 매개하지 않고 점토에 직접작용을 가한다. 어떠한 프로젝트를 하더라도 양손은 항상 점토를 탐색을 해야만 한다. 일어서서 점토 활동(예: 점토를 발로 밟기)을 하게 되면 아이들의 몸 전체의 근육을 다 사용하게 해주므로 전체적인 근육의 발달을 가져오며, 앉아서 하는 점토 활동은 눈의 협응 능력을 발달시킬 뿐만 아니라 어깨, 팔, 손, 손가락의 미세 근육까지도 발달시켜 준다.
가소성은 아이들로 하여금 점토를 끊임없이 주무르고 만지게 한다. 유토의 경우 점토를 만질수록 부드러워져서 작품활동을 잘 할 수 있었고, 이는 자연스럽게 아이들의 참을성을 길러주었다.
가변성은 언제든지 자신이 만들던 작품을 부수고 다시 만들 수 있게 한다. 이러한 과정을 반복하면서 아이들은 점차 자신이 원하던 작품을 얻을 수 있었고 자신감이 부족하던 아이는 자신감을 기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또한 점토는 친근감이 있는 재료로서 그들이 무엇을 만들더라도 항상 변화를 줄 수 있다. 실제로 아이들은 점토 활동을 하면서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다. 돼지를 만들면서 귀를 떨어뜨리기도 하였고 눈사람을 만들면서 눈사람의 머리를 땅바닥에 떨어뜨리기도 하였다. 하지만 이는 곧 다시 만들어 붙일 수 있었다.
치료성으로 인해 점토를 두들기고 던지면서 내면의 감정을 행동으로 표출할 수 있었다. 감정적인 표현방식이 나쁜 아이에게는 점토를 통해 자신의 나쁜 감정들을 해소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으며, 이를 통해 그가 순화된 아이로 변화되어 가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응용성의 효과도 컸는데, 한 주제로 활동을 하면 아이들은 그것을 잊어버리지 않고 다른 주제의 활동을 할 때에 적절히 이용하였다. 이는 자연스럽게 아이들의 응용능력을 길러주는 것이며 학습능력의 향상에도 효과가 있다.
흥미성과 다양성, 탐색성은 아이들에게 다감각적인 경험을 준다. 점토는 질감과 냄새, 색깔을 가지고 있는 매체이다. 이처럼 아이들이 직접적으로 느낄 수 있는 다감각적인 경험으로 탐색하면서 미술활동을 할 수 있는 재료는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다.
표현성은 어휘력의 발달을 가져온다. 작품을 통하여 표현도 하였지만 자신의 감정들을 말로써도 표현하였다. 아이들은 자동차를 만들면서 평소 자동차에 관련된 이야기를 자연스럽게 꺼내어 아이들끼리의 상호작용을 할 수 있었고, 동물을 만들면 그 동물에 관해 이야기를 하면서 손으로는 점토를 탐색하고 정신적으로는 동물에 관해 느낄 수가 있었다. 이는 어휘력의 발달은 물론 아이의 감정을 발산함으로 인해 안정적인 정서발달을 가져올 수 있다.
촉감성은 창의력의 발달을 가져온다. 점토 활동은 아이가 만져보고 느껴보면서 할 수 있는 활동으로 여러 형태의 자유로운 표현활동을 하면서 정서적인 해방감과 만족감을 제공하며 이는 자연스럽게 창의력의 발달을 가져올 수 있다.

이에 대해 몇 가지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자는 점토 활동을 함에 있어서 불에 굽는 활동까지 하지는 못하였다. 이로 인해 아이들은 점토와 물, 흙의 관계를 알 수 있었으나 불과의 관계는 알 수 없었다.
이에 체계적인 점토 활동을 위해서는 빚는 작업과 함께 굽는 작업까지 마무리를 하여 좀더 체계적인 점토연구가 있어야겠다.
둘째, 연구자는 만 5세아들과의 활동만을 관찰하였으나 다른 연령대의 관찰도 필요하다.
셋째, 점토의 치료적인 효과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연구자는 점토 활동을 통하여 아이들의 심리적·행동적 변화과정을 느낄 수 있었다. 이러한 심리적·행동적인 측면들을 상세하게 분석하여 그 변화과정을 심층적으로 연구한다면 더욱 뜻깊은 연구가 될 것이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2000년 이전의 논문 목록 보기
* 2001년 이후의 논문 목록 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텔레그램으로 보내기
  • Naver Blog로 보내기
Total 30건 1 페이지
연구물/관련기사 목록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30 월간유아 2014 하반기에 연재된 레지오 관련 글 댓글1 인기글첨부파일 KCCT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27 2330
29 월간유아에 2014년도 상반기에 연재한 레지오접근법 관련 글 인기글첨부파일 KCCT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01 1813
28 월간유아에 2013년도에 연재한 레지오접근법 관련 글 인기글첨부파일 KCCT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3-28 1724
27 [논문요약]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의 프로젝트 활동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및 만족도 인기글 최예천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12 2748
26 '한국의 레지오에밀리아를 꿈꾸다' - 다음세대 6월호 수록 인기글첨부파일 KCCT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05 2004
25 [논문요약] 레지오 접근법과 단원중심 접근법이 유아의 창의적 표현능력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비교연구 (… 댓글2 인기글 관리자 이름으로 검색 11-29 23148
24 레지오 접근법 관련 영문 article 목록 1 댓글1 인기글 오문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7-02 17726
23 레지오 접근법 관련 영문 article 목록 2 인기글 오문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6-29 9243
22 [논문요약] 초등과학 교육에서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효과. 인천교대 교육대학원 (석사) 모기수 (2000… 인기글 문지영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6-06 12252
21 [논문요약] 구성주의적 접근법에 의한 미술과 교수 학습안의 설계 및 적용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을 중심으… 인기글 문지영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6-06 9388
20 [논문요약] 다상징적 '공' 프로젝트에서 유아의 개념변화와 사회적 상호작용 역할, 한양대 교육대학원 (석사)… 인기글 문지영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6-06 7098
19 [논문요약] 소집단 유아의 옷 만들기 프로젝트 관찰 연구, 중앙대 교육대학원 (석사) 김진명 (2001) 인기글 문지영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6-06 7014
18 [논문요약]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젝트 접근법에서의 유아미술의 효과 연구, 숙명여대 교육대학원 (석사) 박민정… 인기글 문지영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6-06 10208
열람중 [논문요약] 점토의 교육적 가치 탐색,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 유아교육전공. 신영선 (2000) 인기글 문지영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5-03 5478
16 [논문요약] 빛과그림자 프로젝트 전개과정에서 나타난 유아의 과학적 사고과정의 변화,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석… 인기글 문지영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5-03 6657
게시물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