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1. LINK
  2. 도서 / 기타
  3. 연구물/관련기사

연구물/관련기사 목록

[논문요약] 빛과그림자 프로젝트 전개과정에서 나타난 유아의 과학적 사고과정의 변화,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석사) 유아교육전공.…

페이지 정보

작성자 문지영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01-05-03 20:05 조회6,535회 댓글0건

본문

@.. 결론 및 제 언

이상에서 논의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적용방안을 위한 결론을 내리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소집단 프로젝트의 발현적인 교육과정의 운영과 교사의 역할에 대한 결론 부분은 김지연(1998)과 거의 동일하게 나타났다.

첫째, 유아-교사-유아 공동의 협력을 기초로 하는 교육과정을 운영하여 한다. 한가지 주제를 구성원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유아의 사고 과정 발달을 도울 수 있어야 한다.
둘째, 유아 자신의 지식을 교사와 함께 구축해 나 갈 수 있는 발현적 교육과정을 도입하여 활용해야 한다. 유치원의 하루 일과 속에서 학습 주제에 따라 주 2∼3회 소집단 프로젝트 활동을 계획하여 융통성 있게 발현적 교육 과정을 적용 해 볼 수 있다.
셋째, 소집단 프로젝트 활동을 적극 활용해야 한다. 유아들이 흥미 있어 하고 관심 있는 프로젝트를 수행할 때 원활한 의사 소통과 효율적인 상호작용을 위해 5명 이내의 소집단으로 구성해야 한다. 연구자는 9명의 유아들과 활동을 한 적이 있으나 집중력이 떨어지고 의사 소통이 원활하지 않아서 유아들 서로 짜증을 내거나 의견을 말하지 않는 유아도 있었다. 협력을 통한 문제 해결도 시간이 오래 걸리고 전체 유아-교사-유아의 의견 수용이 어려워 장기간 심도 있는 활동이 이뤄지지 않은 경험이 있다.
본 연구에는 6명의 유아들이 참여하여 발현된 활동들을 원활한 의사 소통과 사회적 상호작용으로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경험했다.
넷째, 소집단 프로젝트 활동을 통합적 교육과정 운영에 적극 활용한다. 연구문제 1의 분석 결과에 나타났듯이 본 프로젝트 활동 수행 과정에는 탐구생활(수학/과학) 영역은 물론 사회생활, 언어생활, 표현생활, 건강생활 영역의 요소가 통합적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소집단 프로젝트 활동을 통한 유아 과학 교육에서는 과학 하는 과정 방법을 사용하게 하고, 과학 하는 태도를 갖게 하여 창의성을 발휘하게 해야 한다,
여섯째, 상징화 주기를 통해 지식을 구축해 나가도록 도와주는 나선형 적 재순환의 과정을 경험에 포함시켜야 한다. 문제 해결을 위해서 많은 시간이 소요되더라도 가설을 세우고, 탐색 활동을 한 후 표상을 하고 재방문을 하고, 재재표상을 하는 기회를 주어 유아 자신의 지식을 구축하도록 해야 한다.
일곱째, 프로젝트 활동은 유아에게는 사고 과정의 변화를 도와 주는 재방문의 기회를 주고, 교사와 부모에게는 다른 자원을 지원 받을 수 있는 상호작용의 자료가 되는 기록 작업이 병행되어야 한다.
여덟째, 의사 소통의 수단이 되고 주제 발현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상징적 표상을 활용하여야 한다.
아홉째, 프로젝트의 주제 발현과 장기간의 활동에 따른 주제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유지시키기 위해 교사는 유아들을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유아들의 소리를 진정으로 경청해야 한다.
열번째, 유아들과의 원활한 상호작용을 하기 위해서 교사는 Vygotsky 의 근접발달지대(Zone of proximal development)의 개념을 도입하여 다양한 scaffolding의 기법을 활용하여 성공적인 프로젝트 활동이 되도록 해야 한다.

본 연구와 관련된 후속 연구를 위해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본 연구는 2명의 담임 교사 외에 연구자가 소집단의 유아들과 함께 활동을 해서 프로젝트 수행에 어려움은 없었으나, 프로젝트에 참여를 안한 담임교사와 아이들에게 소집단의 프로젝트 활동 내용을 함께 나누는 체계적인 상호작용의 기회가 부족해 소집단 유아들과의 공감대를 형성하지 못했다. 뿐만 아니라 프로젝트 활동에 참여를 안한 유아들에게는 교육적인 경험의 기회를 주지 못해 더 미안했다. 그리고 담임 교사와는 프로젝트의 활동 내용과 소집단 유아들의 프로젝트 활동 후 교실에서의 다른 유아들과의 활동에서 나타나는 변화에 대한 공동 협의의 기회가 부족했다. 따라서 후속 연구에서는 소집단 구성원과 비 구성원간의 프로젝트 활동 내용을 공유 할 수 있는 기회를 체계적으로 제공해 유아들간의 공감대를 형성하는 과정과 연구자와 담임 교사와의 공동 협력의 기회를 가져 소집단 유아들이 프로젝트 수행을 하면서 대집단에서의 변화되는 모습을 연구 할 것을 제언한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김지연(1998)의 연구 결과에 나타난 것처럼 ´빛과 그림자´란 주제의 소집단 프로젝트 활동에 나타난 우리나라 교육 현장의 통합적 교육과정에의 적용 가능성을 살펴보았다 그러나 다른 주제의 경우 프로젝트 활동이 유치원의 실정과 교사에 따라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는지 5개 생활 영역이 포함되는 통합 교육과정으로 재구성하여 운영 해 보는 것도 의미가 있을 것이다.
셋째,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사-유아 공동 중심의 교육과정으로 운영하면서 사회적 상호작용의 과정을 통해 유아의 사고 과정의 변화와 과학 과정적 기술과 과학적 태도의 여러 가지 요소가 나타난 것으로 분석되었다. 상호작용 과정에서 교사의 Scaffolding에 따라 프로젝트 활동이 심화되거나, 새로운 주제가 발현되기도 했으며, 때에 따라서 활동이 침체되는 경우도 있었다. 프로젝트 활동의 효과적인 상호작용을 위해서 교사는 주제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갖춰야 하며, 다양하고 전문적인 Scaffolding 기법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넷째, 본 연구에 참여한 유아들은 연구자가 담임은 아니지만 소집단 구성원(종일반 1.4년 3명, 종일반 1년2명, 반일반 1년 1명)과 같은 공간에서 생활을 해서 친밀도와 신뢰도가 바탕이 되어 함께 활동한 결과이다. 그러나 레지오 에밀리아 에서처럼 3년을 함께 했을 때 어떤 효과가 있는지에 대한 연구도 이루어지길 바란다.
다섯째, 본 연구에서는 가정의 부모와의 지원 체계가 미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프로젝트 활동 과정에서 새로운 주제가 발현되었을 때 유아들은 집에서 알아 오기로 한 적도 있으나 거의 알아 오지 않았다. 미리 알아 오라고 하면 부모가 문제 해결 방법을 줄 것 같아 생각해 오라는 말로 대신했다. 활동중 유아 스스로 책과 손전등을 갖고 왔거나, 토요일과 여름 방학 중 등원 협조, 인형극 관람에 3분이 오셨을 뿐이다. 의미 있는 부모 지원 체계가 되려면 교사는 프로젝트 활동을 시작하기 전에 부모에게 프로젝트 활동의 전반적인 개요를 직접 또는 통신으로 알리고, 수행 중에는 기록을 통해 적극적으로 알려 지원을 받아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유치원의 충분한 인적 자원의 지원이 요구된다.
여섯째, 본 연구에서는 유아들에게 빛과 그림자에 대한 정보와 지식을 충분히 제공하지 못했다. 인터넷을 이용한 지도 찾기와 해시계를 만드는 것이 고작이었다. 앞으로의 소집단 프로젝트 활동을 통한 유아 과학 교육에서는 우리 선조들의 과학 하는 자세를 알도록 하며, 가능한 한 과학과 관련된 지식과 정보를 많이 접하도록 유아들에게 다양한 매체(책, 신문, 인터넷)를 제공해 주거나, 현장학습이나 지역사회의 자원 인사들을 활용할 것을 제언한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시사점들이 앞으로 계속적으로 연구되어 이러한 연구를 기반으로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소집단 프로젝트 활동이 용기 있는 교사들에 의해 우리나라의 교육 현장에 새로운 교육과정 운영 방법으로 재구성되어 탄생하기를 바란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2000년 이전의 논문 목록 보기
* 2001년 이후의 논문 목록 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텔레그램으로 보내기
  • Naver Blog로 보내기
Total 30건 1 페이지
연구물/관련기사 목록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30 월간유아 2014 하반기에 연재된 레지오 관련 글 댓글1 인기글첨부파일 KCCT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27 2216
29 월간유아에 2014년도 상반기에 연재한 레지오접근법 관련 글 인기글첨부파일 KCCT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01 1757
28 월간유아에 2013년도에 연재한 레지오접근법 관련 글 인기글첨부파일 KCCT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3-28 1673
27 [논문요약]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의 프로젝트 활동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및 만족도 인기글 최예천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12 2682
26 '한국의 레지오에밀리아를 꿈꾸다' - 다음세대 6월호 수록 인기글첨부파일 KCCT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05 1929
25 [논문요약] 레지오 접근법과 단원중심 접근법이 유아의 창의적 표현능력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비교연구 (… 댓글2 인기글 관리자 이름으로 검색 11-29 23081
24 레지오 접근법 관련 영문 article 목록 1 댓글1 인기글 오문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7-02 17659
23 레지오 접근법 관련 영문 article 목록 2 인기글 오문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6-29 9206
22 [논문요약] 초등과학 교육에서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효과. 인천교대 교육대학원 (석사) 모기수 (2000… 인기글 문지영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6-06 12184
21 [논문요약] 구성주의적 접근법에 의한 미술과 교수 학습안의 설계 및 적용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을 중심으… 인기글 문지영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6-06 9299
20 [논문요약] 다상징적 '공' 프로젝트에서 유아의 개념변화와 사회적 상호작용 역할, 한양대 교육대학원 (석사)… 인기글 문지영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6-06 7027
19 [논문요약] 소집단 유아의 옷 만들기 프로젝트 관찰 연구, 중앙대 교육대학원 (석사) 김진명 (2001) 인기글 문지영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6-06 6928
18 [논문요약]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젝트 접근법에서의 유아미술의 효과 연구, 숙명여대 교육대학원 (석사) 박민정… 인기글 문지영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6-06 10086
17 [논문요약] 점토의 교육적 가치 탐색,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 유아교육전공. 신영선 (2000) 인기글 문지영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5-03 5406
열람중 [논문요약] 빛과그림자 프로젝트 전개과정에서 나타난 유아의 과학적 사고과정의 변화,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석… 인기글 문지영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5-03 6536
게시물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