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1. LINK
  2. 도서 / 기타
  3. 연구물/관련기사

도서 / 기타 목록

레지오 접근법과 우리 어린이

페이지 정보

작성자 한소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06-11-09 16:01 조회11,910회 댓글3건

본문

도서내용 소개:

한 연구자와 네 유치원들이 모여 함께 교육 현장의 변화를 시도해 보면서 우리 어린이들을 깊이 있게 만나볼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레지오 교육을 알게 되면서 얻은 가장 큰 교훈은 우리 스스로 ‘우리 어린이’ 를 찾아보아야 한다는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었다. 이 책의 내용은 우리가 어린이들을 어떻게 바라볼 것이며, 특히 ‘우리 어린이’ 들을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에 대한 생각을 야기시키는 이야기들로 이루어져 있다. 레지오의 교육 자문관인 Carla Rinaldi의 “풍요로운 어린이에게 풍요로운 교육자가 있다” 라는 말처럼, 교사들 또한 어린이들을 새롭게 바라보는 이 경험을 통해서 자신들의 잠재력을 신장시켜나갔다. 각 기관의 운영자나 자문을 담당했던 연구자 또한 예외가 아니었다. 이 책은 어린이, 교사, 운영자, 자문 연구자 모두가 함께 성장하고 변화해 온 이야기들이다.

이 책은 교육에 대한 우리의 고찰과 그로 인한 교육 현장의 변화 시도가 이제는 완결 되었음을 알리려는 것이 결코 아니다. 오히려 이제 막 우리가 하고 있는 일이 무엇인지를 깨닫기 시작했음을 의미한다. 무엇보다도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정신에 영감을 얻어서 우리 나름대로의 교육적 가치관을 수립하려 하고, 그에 따른 교육 실천의 변화를 시도한 결과, 우리 어린이들에 대해 새롭게 구성해 낸 시각과 이미지를 타 교육자들과 나누고자 함이다. 지난 4년간 연속되 노력을 돌이켜보는 자세로 2004년에 수행되었던 프로젝트들을 살펴보면서, 나름대로 우리 어린이들에게서 네 가지의 이미지를 찾아낼 수 있었다. 각 장의 내용에서는 기관들 각각의 고육 특성들이 드러나며, 동시에 그것을 통해 어린이 이미지들이 서서히 드러난다. 물론 앞으로 더 많은 우리 어린이의 이미지를 찾는 작업은 계속될 것이고, 더 다양한 우리 어린이의 잠재성을 발견해 내게 될 것이다.
단순히 그동안 성공적이라고 간주되는 프로젝트를 드러내려는 것이 아니다. 각 프로젝트의 과정을 통해서 우리가 발견하고 구성해 낸 어린이들의 이미지를 드러내는 것이 목적이므로, 프로젝트의 모든 측면과 일어난 모든 일을 상세하게 나열하기보다는 각 부별로 강조되는 주제들을 부각시키는 측면에 주안점을 두고 이야기를 적어나갔다.

본 책은 6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는 네 유치원 현장과 연구자가 함께 한 변화를 위한 맥락과 과정들에 대한 기술로서, 우리들이 레지오의 교육철학과 정신을 만나서 자신들을 드러낸 맥락이기도 하다. 어린이들의 변화는 기관의 구성원들의 변화하려는 노력과 그에 따른 문화적 변화와 함께 이해되어야 한다. 우선, 우리가 레지오 교육을 바라보고 이해하려고 하는 것이 과연 왜 의미 있는 것인지를 짚어보며, 협력공동체로서 협력의 방식과 그에 부여하는 의미의 변화와 아울러 각 기관들이 어떻게 자신들의 변화의 경로를 형성해 나가면서 정체성을 찾아나갔는지를 이야기하고 있다. 2부에서 5부는 각 부마다 어린이들의 이미지들을 한 가지씩 드러내어 주는 네 개의 장들로 구성되어 있다. 마지막으로 책을 구성한 경험을 돌이켜 보는 6부로 책이 마무리된다.


1부 : ‘레지오 접근법과 우리 어린이’ 만남의 맥락
1. 왜 ‘레지오’ 인가?
2. 한 연구자와 네 현장이 함께 배우며
3. 네 현장의 내적 변화

2부 : 능동적으로 세상을 이해해 나가는 어린이
4. 아기 : 탄생과 성장에 관한 끊임없는 호기심
5. 내 손을 떠나서도 굴러가는 자동차
6. 악어를 찾아서

3부 : 다양한 표현 방식을 통해 배워나가는 어린이
7. 소 리
8. 팔각정과 나선형계단
9. 우주 결혼식

4부 : 문화를 재고안하는 어린이
10. ~양, ~씨 이야기 : 동화캐릭터의 재고안
11. 막고 공격하고 싸움이 돼야 오목이지!
12. 젤리뽀 껍질들과 별

5부 : 협력을 통해 배워나가는 어린이
13. 미로에 빠진 어린이들
14. 상상 엘리베이터 여행
15. 네모 그릇 만드는 방법을 알리려면

6부 : 마치며
16. 앞으로 나가기 위해 뒤돌아보며
 
 
 
저자소개:
 
♣ 오 문 자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불문학과, 학사
미국 Southern Connecticut State University, 유아교육 석사
미국 University of Massachusetts at Amherst, 유아교육 박사
현, KCCT 소장, 한국레지오교육협회(KAREA 소장)

♣ 동은유치원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동 무지개마을 202 LG아파트 단지내
TEL: 031-717-0122
HOMEPAGE: www.dongeun-i.net

♣ 문성유치원
서울 강서구 화곡5동 94-1
TEL: 02-2604-5543
HOMEPAGE: www.mschild.net

♣ 시연유치원
서울 송파구 송파동 162-3
TEL: 02-422-4770
HOMEPAGE: www.siyon.com

♣ 한미유치원
경기도 고양시 일산구 일산동 631-1
TEL: 031-975-6567
HOMEPAGE: www.hanmiu.com 
[이 게시물은 KCCT님에 의해 2009-01-02 03:20:09 연구물/기사에서 이동 됨]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텔레그램으로 보내기
  • Naver Blog로 보내기

댓글목록

Total 23건 1 페이지
사랑하는 마음이 지구처럼 돌아가요: 레지오 접근법을 적용하여 유치원에서 수업하기

도서내용 소개 : 세계의 많은 유아교육자들이 좋은 유아교육을 구현하기 위해 노력을 해오고 있는 가운데 레지오 에밀리아의 유아교육의 실제는 교육이 어린이들을 어떻게 지원하느냐에 따라 그들의 사고력과 상상력, 창의력이 어떤 모습으로 펼쳐지는지를 보여준다. 특히 레지오 교육은 그동안 교육에서 갈구하던 어린이들의 사고력의 발달과 문제 해결력, 창의력, 상상력을 길러줄 수 있는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고 있어 세계 유아교육자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유아교육과 아뜰리에

도서내용 소개 : 스튜디오나 아뜰리에의 개념은 우리에게는 아직도 생소한 개념이다. 더구나 각 학문 영역의 구분이 철저하고 명확한 한국의 교육문화 속에서 이 책은 미술의 아뜰이에와 미술교육을 접목시키고 있다. 유아들을 행복한 배움의 세상으로, 즐거운 표현의 세상으로 안내할 수 있는 방법으로 탁 트인 공간인 스튜디오와 아뜰이에를 제시하였다. 다양한 출신의 교사, 다양한 배경의 학교, 다양한 형태의 기관들이 어떻게 자신의 강점을 남에게 알리고…

오페라 극장 무대 막 : 변신의 고리

도서내용 소개 : 디아나 시립유치원 어린이들에 의해 창작된 아리오스토 극장의 무대 막을 소개하는 책. 어린이들이 어떻게 그 일을 성취했고, 어떻게 그들이 목표를 이루었는가에 대해 이해하려는 호기심과 욕구에 대한 응답이고, 그 안에 개입된 방법과 도구들에 대한 응답이다. 또한 레지오 에밀리아 시가 50년 동안 존속시켜 왔으며, 전 세계 수천 명의 학자와 부모들의 신뢰를 받게 된 경험에 대해 말하고 있다. (Reggio Childre…

어린이들의 수 많은 언어: 레지오 에밀리아의 유아교육 제2판 (개정판)

도서내용 소개 : 자신들의 독특한 관점에서 레지오를 본 다양한 사람들에 의해 쓰여진 책으로 다양한 도표화 사진으로 글로 쓰인 내용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이탈리아의 레지오 에밀리아 시가 운영하는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교육 철학과 실제에 대한 심도 있는 고찰을 담고 있다. 레지오도 과거부터 많은 투쟁을 해왔고, 역동적인 실체를 성취하는 과정에 갈등이 없을 수 없다는 것을 이야기하며 레지오 에밀리아와 그와 유사한 유아교육을 발전 번성시킨…

레지오 알아가기

도서내용 소개 : 레지오 교육 원리를 한국의 교육 현장 속에서 실천하며 저자 나름대로 알아간 과정에서 산출된 책이다. 레지오 교육원리의 이해와 우리 현장에서의 실천 경험이 맞물리는 순환 속에서 창출된 한 유아 교육자의 이해이며 하나의 '해석적 시도'이다. 레지오 교육자들은 교육의 본질을 추구하며, 교육을 단순한 프로그램이나 일련의 기능적 활동들, 일련의 놀이 재료들, 특별 활동들의 모음으로 격하시키지 않는다. 그들이 하고 있는 모든 것들…

레지오 접근법과 우리 어린이

도서내용 소개: 한 연구자와 네 유치원들이 모여 함께 교육 현장의 변화를 시도해 보면서 우리 어린이들을 깊이 있게 만나볼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레지오 교육을 알게 되면서 얻은 가장 큰 교훈은 우리 스스로 ‘우리 어린이’ 를 찾아보아야 한다는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었다. 이 책의 내용은 우리가 어린이들을 어떻게 바라볼 것이며, 특히 ‘우리 어린이’ 들을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에 대한 생각을 야기시키는 이야기들로 이루어져 있다. 레지오의 교육…

레지오 접근법과 관련된 도서 목록

다음은 추천도서 목록이 아니라 국내에 출판되어 있는「레지오 접근법」과 관련된 도서 목록임을 알려드리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어린이들의 수많은 언어(The Hundred Languages of Children)」, Reggio Children 저, 오문자, 김희진, 박은혜 역, 다음세대, (2002) 「레지오와의 만남, 귀향 그리고 적용」, 루이즈 보이드 캐드웰 저, 오문자, 김희진 역, 양서원, (1999) 「어린이들의 수…

레지오 접근법과 관련된 도서 목록 2

1) 「기록작업을 통한 학습의 가시화: 개인과 집단 학습자로서의 어린이」. Project Zero & Reggio Children 저. 오문자, 박병희, 박선희 역. 양서원 (2005) 2) 「레지오 방식의 가르치기: 변화를 위한 도전 받아들이기」. Joanne Hendrick 저. 임영심, 김은희, 홍순옥 역. 정민사 (2006) 3) 「미래는 아름다운 날이야」. Reggio Children 저. 이…

Bambini: 한국어 번역판 - 어린이: 이탈리아 접근의 영아보육

한국어 번역판 - 어린이: 이탈리아 접근의 영아보육 (김미숙, 박숙영 역, 창지사, 2005) 이탈리아의 4개의 도시에서 영유아 보육 시스템을 만들고 발전시켜온 학자들, 정책가들, 연구자들, 행정가들, 실제교사들의 경험을 기술하고 있다. 그들의 보육 시스템은 교육과 보호적인 차원을 잘 조합하고 있으며, 공간과 환경에서 특히 혁신을 일으키고 있다. 역동적이며 개방적인 교육-보육 시스템으로서 영유아들의 정서적, 인지적 발달을 지원하고, 부모…

게시물 검색